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무의 효능과 섭취방법

반응형

우리 몸은 기의 상승과 하강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데 기가 너무 위로 올라가는 상승운동이 강해지면 머리에 열이 생기고 가슴이 답답해지고 얼굴이 붉어지며, 두통, 어지러움, 불안감, 딸꾹질등이 일어날 수 있다.  상승된 기운을 하강시키는 방법은 기가 아래로 내려가도록 운동이나 음식으로 식치 하는 게 좋다.  기운을 하강시키는데 가장 좋은 음식 중의 하나가 무다.  흔히 겨울 무는 동삼 (冬蔘 겨울철 산삼) 이라고 해서 겨울철의 산삼이라고까지 불리기도 한다.  오늘은 무의 효능과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무의 효능

1) 소화촉진제 : 무에는 소화를 돕는 디아스타제 (diastase) 아밀라아제 (amylase) 라는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촉진을 돕는다.  우리나라 사람들처럼, 밥을 주식으로 하거나, 또는 밀가루 음식을 좋아 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음식 중의 하나이다.  무가 갖고 있는 디아스타제는 탄수화물을 분해하여 말토즈 (엿당)으로 전환하는데 탁월하며, 소화를 돕고, 위의 부담을 줄이며, 속이 더부룩할 효과적이다.  아밀라아제는 디아스타제와 유사하게 전분을 포도당으로 분해하는 효소로 소화 과정에서 탄수화물의 분해를 촉진한다.  특히 생무 (국을 끓여 먹는 것보다는 동치미, 깍두기, 총각김치등) 를 먹으면 이아스타제나 아밀라아제 효소가 풍부해서 소화를 돕고 소화불량이나 더부룩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우리가 옛날에 고구마를 쪄서 먹거나, 떡을 먹을때 동치미와 함께 먹고, 짜장면을 먹을때 단무지와 함께 먹고,  치킨을 시켰을때 무김치가 따라 오는 것도 무의 디아스타제와, 아밀라아제의 효소 때문이다. 

2) 기관지 보호: 무의 매운맛인 시니그린 이라는 성분이 호흡기 점막을 자극해서 점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점액질 분비가 되면 목에 들러 붙어 있는 가래를 묽게 만들어서 가래 배출이 쉽게 되도록 도와 줄 뿐만 아니라 점막을 보호해서 감기 바이러스나 세균을 함부로 침투 할 없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무는 폐기관지가 본연의 역할을 잘 하게끔 그 기능을 살려 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가래, 이유 없는기침, 감기 독감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3) 면역력 강화: 무에 들어 있는 비타민 C 무기질은 면역력 강화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준다.

4) 간과 심혈관 건강에 도움 : 무에는 베타인 (betaine) 성분이 들어 있는데 베타인은 아미노산 유도체로 건강과 심혈관 예방에 도움을 주는 좋은 성분이다.   지방 대사를 돕고, 간의 해독 작용을 도우며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추어 심혈관 질환 예방을 하는데 효과적이다.  무를 생으로 먹거나 즙으로 마시면 건강과 심혈관 건강에 좋다.

5) 해독작용 : 무에는 해독작용이 뛰어나 담배로 인한 독소를 없앨 수도 있고, 마음의 화를 다스리는데도 도움이 된다.  특히 무에 들어있는 식물성 유황성분은 미세먼지나 중금속 오염을 피해 가는데 도움이 된다.

6) 변비예방: 무에는 수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원활히 하고,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

 

2.  무의 섭취방법

1) 생무를 잘게 채쳐서 먹는다

2) 강판에 무를 갈아서 즙을 내어 마신다.

3) 무 (300g)  + 배 (300g)을 갈아서 마신다.

 

3. 주의 사항

무는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1)  갑상선 질환자는 무를 생으로 먹는 것보다 익혀서 먹는 게 좋다.  무에는 고이 트로젠이라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 방해를 하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익혀 먹으면 열로 인해서 그 성분이 많이 감소되기 때문이다,  2) 목 건조, 마른기침, 끈적한 가래 배출에는 도움이 되지만, 묽은 가래나 폐가 차가워서 기침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랑 상의해서 복용할 것을 추천하다.  3) 소화불량이 굉장히 오래되어 식사량이 적고 기운이 너무 없는 경우도 주의하는 게 좋다.

 

*** 생강은 아침에 복용하는 게 좋고 무는 저녁에 복용하는게 좋다.

 

결론적으로 무는 소화촉진과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기관지 보호, 면역력강화, 해독작용, 변비예방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무의 매운맛은 성질이 서늘해서 기운을 하강시키는 하기 작용이 있어서 무는 저녁에 복용하는 게 좋다.  저녁에 섭취하면 속을 편안하게 해 주고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준다.

 

무의 효능